배터리 수명이 늘어나는 관리 방법

전자기기 배터리 수명이 늘어나는 관리 방법

노트북, 휴대폰 같은 전자기기는 우리 삶에서 때 놓을 수 없는 중요한 물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휴대폰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들고, 스마트 워치 같은 제품들도 많이 사용됩니다. 그런데 이런 제품들은 가격이 상당히 있는 편입니다. 막 사용하기 조금 꺼려지는 가격대인만큼, 최대한 오래 사용하고 싶은데 전자제품은 기기마다 수명이 정해져 있는 편이라 결국은 바꿔야 하는 순간이 오기는 합니다. 그러나, 전자기기 수명을 결정하는 데는 프로세서나, 부품의 고장도 있겠지만 가장 큰 부분은 아무래도 배터리의 수명이 존재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반복해서 충전할 때마다 충전 효율이 조금씩 떨어지고, 빠르게 방전되기 때문인데요, 이번 글에서 배터리 수명을 조금 더 늘려서 사용할 수 있는 관리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전사이클 관리 하는법

예전에 사용하던, 니켈 기반의 니켈 카드뮴, 니켈-수은 배터리의 경우 정말히 방전했다가 사용하는것이 이득이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디바이스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완전히 방전하게 될 경우 내부에 불순물이 생겨 수명이 매우 빨리 닳게 됩니다. 그러니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기 전 , 20%대 에서 충전하게 될 경우 최대 900회 정도로 충전 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0%~100%로 충전할 경우 500회 정도인 것에 비해 상당히 늘어나게 되죠. 이렇게 0~100%로 충전하는 것을 1사이클이라고 하는데, 사이클을 20% 에서 80% 사이로 충전시키게 된다면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플래토 구간이라고 합니다.  배터리의 충전량이 80%가 넘어가면 내부 저항이 커져서 그렇다는데, 20%~80% 사이를 유지해 준다는 마음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사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덜 신경을 쓰며 배터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삼성과 애플사만 다루고 있으나, 제조사마다 지원하는 경우가 많으니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삼성 노트북

삼성노트북

 

삼성 노트북의 경우 Samsung settings를 실행해, 전원 관리 > 배터리 수명 늘리기를 사용해 충전을 제한하실 수 있습니다.

 

 

 

맥북

 

맥북

 

맥북 시리즈의 경우 기본적으로 배터리 보호 설정이 되어 있으나, 알덴테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더 세밀한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davidwernhart/AlDente-Charge-Limiter/releases에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삼성폰

모바일 기기에서도 이러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휴대폰으로는 삼성, 아이폰이 있는데요, 삼성의 경우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 > 배터리 보호를 켜두시면 됩니다. 

아이폰

 

 

 

아이폰

 

아이폰의 경우에는,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 >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으로 가시면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관리

이 정도만 지켜도 원래 배터리 수명이 긴 만큼, 5년 정도는 거뜬하게 사용하실 수 있겠지만, 조금 더 고도의 관리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일단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애플 제품에는 MFi 인증이라고 해서 이 인증을 취득하지 못한 제품을 사용할 경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실온 ( 10℃에서 30℃사이)에서 충전해야만 합니다. 그 외로는 배터리 수명은 충전할 때마다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에, 충전할때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비행기모드 등을 켜두는 방법으로 최대한 빨리 충전한다거나, 화면 밝기 낮추기, 절전 모드 사용으로 사용시간을 최대한 늘리는 것 또한 좋습니다.

 

 

너무 귀찮아요!!

현실적으로 맥북 같은 전성비가 우수한 제품이 아닌 이상, 플래토 구간을 지키며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휴대폰이라면 몰라도, 노트북 같은 경우 작업을 하다 보면 관리할 정신도 없고 불편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적어도 방전돼서 꺼지거나, 100%로 완충되었는데도 장시간 충전플러그를 꽂아두는 것만 피하시면 됩니다. 이 정도만 지켜도 배터리가 문제 될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나오는 배터리는 기술이 좋아서 충분히 몇 년 이상은 사용이 가능할 듯합니다. 아마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더 발생할 가능성이 클정도로요.

 

 

3 줄 요약
1. 20%~80% 사이를 유지하며 써라
2. 정품 충전기 써라
3. 최대한 배터리를 덜 쓰는 게 오래간다(?)